독개미(붉은)

잡학 2017. 10. 2. 01:39

최근 이 살인 독개미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Red imported fire ant( 붉은 수입 불 개미, RIFA, SolenopsisInvicta)가 호주와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도 발견이 되었답니다. 쏘일 경우 심한 통증과 가려움증을 동반해 현기증·호흡곤란등 쇼크 현상 까지 발생할 수 있는 ‘붉은 독개미’(Red imported fire ant)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견됐다. 이 개미는 남미가 원래의 서식지이다. 스위스의 곤충학자 펠릭스 산토치에 의해 1961년에 묘사되었다. 이 붉은색의 개미는 남미에 자생하지만 호주, 뉴질랜드, 몇몇몇 아시아, 카리브 해 그리고 미국에서 우연히 소개되었다. 붉은색 불개미의 일꾼개미들은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나타난다. 열대우림, 초원지대, 사막, 도로, 건물, 전기장비에서 발견 될 수 있고 둥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흙으로 지어진 거대한 입구를 만들기도 한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사람과 식물에게 위험을 줄 수 있는 ‘붉은 독개미’가 지난 28일 부산항 감만 컨테이너 야적장에서 발견돼 방제조치중이라고 29일 밝혔다.

붉은 독개미는 세계자연보호연맹(IUCN)이 지정한 세계 100대 악성 침입외래종에 속하는데, 국내에서 발견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붉은 독개미는 몸 속에 강한 독성물질을 지니고 있어 날카로운 침에 쏘일 경우 심한 통증과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심할 경우 현기증과 호흡곤란 등의 과민성 쇼크도 올수 있다. 
북미대륙에서는 한 해 평균 8만명이 쏘여, 100여명이 사망했다는 보고도 있다. 몸통 끝부분에 독침이 있다고 한다.

물위에 떠 있는 상태에서도 공격한다.

대부분에 경우에, 불개미한테 물렸을 경우 심각한 몸의 이상상태가 나타나 당황해 하지만, 집에서 초기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우선 병원응급실로 가는 것이 바람직함) 

1. 우선 불개미한테 물린 부위를 가능한한 빨리 깨끗하게 씻어내어, 불개미한테 물린 부위의 독을 제거하도록 합니다. 비눗물로 빡빡 문지르세요. 그리고 알코올 솜 등으로 소독을 합니다.

2. 물린부위를 청결히 한 후에, 아이스 팩 또는 아이스를 이용하여 물린 부위를 30~60분 동안 문질러 줍니다. 얼음 찜질은 붓기와 통증을 가라 앉혀 줍니다.

3. 물린 부위를 지상보다 높게 하세요. 예를 들어 다리가 물린 경우, 베개 등을 이용하여 다리가 몸보다 높게 할 수 있도록 베개 위에 올립니다.

4. 불개미에 물리고 난 후, 몇분이 지나면 물린 부위 뿐만 아니라, 몸 전체가 가렵기 시작하고, 30분 정도 지나면 온 몸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매우 가렵게 됩니다. 대부분 너무 가려워서 참지를 못하는데 심하게 긁어되면  이는 피부에 흉터를 생기게 하고, 이차 감염을 유발합니다. 이때 
Calamine lotion을 바르면 가려움이 좀 덜해집니다. 증상이 심각하고 오래 지속되면 Antihistamine을 함유한 알러지 치료제(Benadryl 등)를 복용합니다. 만일을 대비해서 위의 치료제들은 집에 상비약으로 보관해 두시면 좋습니다.

5. 그래도 나아지지 않고 심각한 알러지 반응을 나타내면, 즉각적인 의료 치료를 해야합니다. 알러지 반응은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슴고통, 호흡곤란, 분명하지않은 발언증세, 마비증세, 구토증세, 심각한 붓기증세, 열 증세 등이 나타날 경우 심각한 후유증 상태 또는 죽음에 이를 수 도 있습니다. 

* 불개미에 물렸다면, 혹시 모를 비상사태를 대비하여 가까운 응급실에 갈 수 있는 준비태세를 하시기 바랍니다 

'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ErrorCheck(맬웨어) 제거하기  (0) 2017.10.12
김광석  (0) 2017.10.04
카시오(Casio)FX-570es emulator 에뮬레이터)window version.  (0) 2017.09.29
나 가거든(If I leave)  (0) 2017.09.28
chm파일 보는 방법  (1) 2017.08.12
Posted by Jason syngeun le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