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턴 프리드만(Milton Friedman, 1912-2006)20세기에 가장 잘 알려진 경제학자중 하나이다. 그의 논문 실증경제학의 방법론”(The Methodology of Positive Economics)1953Essays in Positive Economics (1953)에 수록된 것인데, 경제사상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쳤던 중 하나였다. 이 중요한 부분에서, 프리드만은 경제학자들의 몇 세대에 걸쳐 영향을 끼쳤을 뿐 만 아니라 규범과 실증경제학에 대한 표준을 세웠다. 그는 실증경제학은 모든 윤리적 입장에서 독립적인것이고 그것의 과제는 상황의 변화로 인한 결과예측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일반화의 체계를 제공하는 것이었다고 주장한다. 또한 그것(실증경제학)무엇이냐를 다루고 규범경제학은 실증경제학에 대해 종속적이고 무엇이어먄 하는가를 다룬다.

프리드만은 경제학이 실증과학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실증과학의 구조는 다른 실증과학과 마찬가지로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째 언어 이고 둘째 복잡한 현실의 추상적 기본적 특징으로 고안된 실질적인 가설의 본론이다.(Ibid.p.7) 프리드먼에 의하면, 언어는 동의어반복의 집합이며 그 주요 기능은 우리의 이해를 촉진시키기 위해 실증적인 재료를 분류하고 조직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언어는 실체적 내용을 가지지 않는다. 실증과학에서 이러한 성분 또는 요소는 그것이 일관적인지 그리고 완벽한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형식논리학에 의해 평가받을 수 있다. 경험적인 또는 실제의 증거 그리고 추측건대 언어의 사용은 분석적 서류정리 시스템이 어떻게 잘 기능하는지를 드러나게 할 것이다.(Ibid)

실체적 가설 또는 이론의 본론은 주로 아직 관찰하지 않았던 현상에 대한 유효하고 의미 있는(즉 진부하지 않은)예언을 낳는 것이다. (Ibid, p.7) 가설이나 이론의 유효성에 대한 유일한 검정은 그것의 “‘설명하고자 하는 현상들의 종류에 대한 예언 능력이다. 만약 선택될 수 있는 대안적 가설이 있다면 프리드먼은 두 개의 준거를 제시한다. 즉 단순성과 유익함이다. 단순성은 윌리엄 오캄의 연구에 영향 또는 오캄의 면도날 이다. 유익성은 좀 더 넓고 일반화된 적용을 위한 그것들의 연관성 뿐 만 아니라 예측의 정확성을 반영한다. 가설들의 좀 더 유익한집합은 또한 추가적인 연구의 경계를 제안할 것이다. 이론의 유효성은 가정들의 현실성에 근거해서 평가될 수 없다. 차라리

  가설들은 관측가능한 현상들을 가지고 그것의 암시 또는 예측의 일치성에 의해서만 단지 검정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검증하는 가설들의 과제를 좀 더 어렵게 제공하고 포함된 방법론적인 원리들에 대해 좀 더 큰 혼란의 영역을 준다. 다른 과학자들도 더 많이 사회과학자들은 그들의 방법론에 대해 의심할 필요가 있다. (Friedman, p.40)

 

  데오드레 맥클로스키(Deirdre McCloskey)

McCloskey

방법론에 관한 관점은 모든 사람들에게서 논의되어 오고 있다. 프리드먼과 맥클로스키는 경제학자로서 확인 될 수 있는 유일한 작가들이다. 맥클로스키의 책 경제학의 수사학은 경제학자들 사이에서 폭넓은 주목을 끌어왔다. 맥클로스키는 경제학자들이 따라하기를 요구하는 그 방법은 그들이 실제로 따라하는 그 방법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대부분의 다른 학문을 연구하는 개개인들 뿐 만 아니라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주로 포퍼/라카토스/쿤의 약간의 융합에 의해 표현된 형태에서 반증의 과학적인 방법”(즉 가설을 검증하는 것)을 따라하기를 주장한다. 맥클로스키는 현대과학을 추종하고 창조하기 위한 시도의 결과로서 모더니즘(modernism)”이 지배적인 주제가 되어오고 있다고 설명한다. 맥클로스키에 의하면 모더니즘은 오직 사용할 때에 완전하게 정의될 수 있는 단어이다.(McCloskey, 1985, p.5) 그녀는 모더니즘이 경제학으로 국한된 것이 아니라 철학, 건축학, 음악 그리고 정치학에도 또한 제시된다고 지적한다. 이 목록은 경영, 회계 그리고 많은 다른 분야를 포함하는 것으로 확장될 수 있다. 모더니즘의 정확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가능하지 않을 수 있는 반면 그것의 본성을 특징화하는 것은 가능하다. 모더니즘에 대해 다음의 인용에서 몇몇 특징화가 확인된다.

지식은 19세기의 어떤 부분에 대한, 특히 17세기 물리학에 대한 20세기 초의 이해에 관한 것이 모델로 만들어지게 된 것이다.(McCloskey, 1985, p.5)(추측건대, 콩트, 데카르트 그리고 뉴튼은 참고할 만한 17세기 물리학자들이다.)

그것은 우리가 의심할 수 없는 것만을 단지 알 수 있고 단순히 동의할 수 있는 것은 우리가 진정 알 수 없는 그러한 개념이다.”(McCloskey, 1985, p.5)

이것은 단지 속일 수 있는 가설만이 의미 있는 것이라는 믿음을 포함한다. 증거는 가설과 일관된 것이다. 취향이지만 물론 다투지 않아야만 한다.” (McCloskey,1985,p.6)

모더니즘은 자명하고 수리적인 것으로 과학을 바라보며 형태, 가치, , 선함 그리고 모든 측정 불가능한 수량의 영역으로부터 분리시키기 위해 과학의 영역을 취한다.”(McCloskey,1985,p.6)

이것은 기능주의자 그리고 사회공학과 공리주의 버릇이 있는 모더니스트는 반역사적이고, 문화나 또는 지적 전통에 무관심한 것이다.”(McCloskey,1985,p.6)

맥클로스키는 경제이론을 진보시키기 위해 문학비평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방법을 통해서 고전적 수사학의 사용을 옹호한다. 수사학은 사실, 논리, 은유 그리고 이야기의 사용을 포함하고 과학의 발전을 안내하는 준거와 뼈대를 제공한다.

데오드레 맥클로스키는 경제학자들은 그들의 방법론을 포기하는 연구법을 따르지 않는다.”(McCloskey, 1983, p.482)고 주장한다.

차라리

경제학자들은 사실 더 넓은 영역 위에서 논쟁하고 그래야만 한다. 그들의 머리 안에서 또는 세미나실 안에서 논쟁하는 방식인 진정 무미건조한 수사학은 공식적인 수사학과는 분리된다.”(McCloskey, 1983, p.482)

맥클로스키는 경제관게와 행동에 대한 지식의 발전이 수사학에 의해 계속 나아가게 되었다고 제안한다. 많은 수사학의 관점들은 웨인 부스(Wayne Booth)가 맥클로스키를 인용 선택한 것으로부터 나온다.

수사학은

  추상적 방법에 따라 무엇이 진실인지를 증명하기 보다는 인류가 믿는 것을 조사하는 예술이다.”

모든 합리적인 인간은 설득당해야 하기 때문에, 무엇이 정말로 동의를 정당화하는지를 찾아내어 타당한 이유를 발견하는 예술

다소간 가능성 있거나 또는 그럴듯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한 어느 정도 타당한 이유의 조심스러운 고려- 아주 확실하지는 않지만 그러나 우연히 또는 경솔한 충동에 의해 도달하게 되는 것보다는 나은

보증할 수 있는 믿음을 발견하고 공유된 담론에서 그러한 믿음을 개선시키는 예술

그 밖의 누군가에게 사전에 형성된 관점으로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 차라리 상호 탐구에 참여하도록 해야만 한다. (McCloskey, 1983, pp.482-483)

맥클로스키는 경제적 사고의 각 단계는 심지어 공식적인 수사학의 사고조차도 은유이다. 세계는 복잡한 모델처럼 될 것이라 말하고 그것의 크기는 바로 가까이에 쉽게 측정되는 대리변수처럼 될 것이라고 말한다.”라고 주장한다.(McCloskey, 1983, p.502)

  심지어 수리적인 이론화는 은유적이고 문학적이다.”(McCloskey, 1983, p.505) 만약 당신이 그렇게 영리하다면(If You’r So Smart)1990년에 출간되었다. 이 책에서 맥클로스키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다른 예술, 과학과 마찬가지로, 즉 경제학은 완전한 수사학적 4분자- 사실, 논리, 은유 그리고 스토리-를 사용한다. 그것의 조각들은 충분하지 않다. 전해지는 바에 의하면 4분자의 자연과학 절반인, 사실과 논리는 적절한 경제과학 또는 심지어 암석이나 항성 과학에도 미치지 못한다. 전해지는 바에 의하면 인문주의적 절반은 경제학의 적절한 인문과학 또는 심지어 양식과 색채의 비평에 조차도 미치지 못한다.”(McCloskey, 1990, p.1)

  경제학의 수사학적인 그리고 스토리텔링을 고려한다는 것은 경제학이 방법 없이 존재하거나 존재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수사학은 뼈대와 경제이론이개발을 안내하는 준거를 제공한다. 그것은 윤리적 내용을 확인시키고 경제지식의 진화에서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좀 더 적절한 이론을 만드는 수사학인 것이다.

  참고문헌

McCloskey, Deirdre. The Rhetoric of Economics,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Madison, Wisconsin, 1985.

McCloskey, Deirdre. "The Rhetoric of Economics," Journal of Economic Literature,Volume 21, June 1983, pp 481-517.
McCloskey, Deirdre. If You're So Smar t,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1990.

Friedman, Milton. "The Methodology of Positive Economics," The Methodology of Positive Economic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1953.
 

Posted by Jason syngeun lee
,